이글은 한국조사기자협회가 미디어 관련 독자들을 위해 신문과 방송 7월호에 실린 박아란 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의 기고문 내용을 텍스트로 제공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편집,정리 / 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언론계 넷플릭스’ 꿈꾸는 프랑스 미디어 스타트업 ‘멀티패스(Multipass)’ .. 브랜드보다 뉴스 콘텐츠가 .. 중요한 독자층 공략

 

박아란 /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온라인에서 기사를 읽고 싶은데 원하지 않는 광고가 자꾸 뜨는 것이 짜증 난다’
‘이 사이트 저 사이트 옮겨 다니며 관심 있는 기사를 찾아 읽기가 귀찮다’
디지털 시대의 독자들이 종종 갖는 불만이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앱이나 컴퓨터 웹사이트 한 곳에서 광고 없이 다양한 언론사의 기사를 골라 읽으면 어떨까? 이러한 아이디어를 실현한 곳이 바로 프랑스 미디어 스타트업 ‘멀티패스(Multipass)’다.

출처: 멀티패스 / 한국조사기자협회

 

멀티패스는 새로운 유료 뉴스 콘텐츠 구독 비즈니스를 시작한 스타트업이다.
멀티패스에 가입해 매달 9.9달러(약 1만1,500원)를 지불하면 다양한 프리미엄 버전의 기사에 접속할 수 있으며, 광고 없이 자유롭게 기사를 읽을 수 있다.
멀티패스의 티보 드 라 빌라르무아(Thibaud de la Villarmois) 사장은 이러한 사업 아이디어를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스포티파이에서 얻었다고 한다. 넷플릭스는 매달 일정액을 내고 영화와 TV프로그램 등 영상 콘텐츠를 맘껏 볼 수 있는 동영상스트리밍 서비스이며, 스포티파이는 음악을 제공하는 상업적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다. 유료스트리밍 서비스처럼 매달 소액의 구독료를 한 번만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매달 소액의 구독료를 한번 만 결제하면 다양한 뉴스 콘텐츠를 회원들이 볼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멀티패스의 기본 아이디어다.

 

이러한 사업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멀티패스는 신문 독자에 대한 분석도 했다. 그 결과 프랑스 신문 독자의 10% 정도는 각 언론사의 속칭‘골수팬’으로서 자신이 좋아하는 언론사에 기꺼이 구독료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수용자들이었다. 이러한 독자들은 언론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그 언론사가 제공하는 광고에 대해서도 크게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당수의 신문 독자는 기존 언론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으며 자신들이 관심 있는 주제의 기사라면 신생 언론사나 소규모 언론사의 기사일지라도 기꺼이 구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멀티패스는 이러한 수용자를 타깃으로 삼았다. 기존에는 언론사에 대한 충성도는 낮으나 자신의 관심사인 콘텐츠를 폭넓게 접하려는 수용자를 위한 유료 뉴스 콘텐츠 구독 모델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멀티패스의 사업 수익은 어떻게 배분되는 것일까. 구독자들이 각 언론사의 콘텐츠를 읽는데 사용하는 시간에 비례해 기사 제휴를 맺은 각 언론사에 수익을 분배한다. 즉 페이지뷰가 아닌 기사 열독 시간에 따라 대가를 지불하는 사업모델이다. 이러한 사업 모델을 택한 것은 기사 퀄리티와 연관이 있다고 멀티패스 측은 밝혔다.
각 언론사가 내용이 긴 기사를 쪼개어 올리면 언론사별로 페이지뷰가 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페이지뷰보다는 열독 시간을 수익 배분 기준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사를 읽기위해 독자가 들인 시간이야말로 수익 배분을 위한 제대로 된 척도라고 빌라르무아 사장은 주장했다.

 

이러한 멀티패스의 시도는 언론업계에서 신선하게 받아들여졌다. 지난 5월 뉴욕 맨해튼 타임스센터에서 열린 국제뉴스미디어협회(INMA) 세계총회에서 멀티패스는 ‘수익 창출을 위한 신기술 이용 부문’을 수상했다. 하지만 새로운 뉴스 서비스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고 한다. 신문사들이 각각 다른 시스템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 언론사의 온라인 기사 웹페이지에 대한 구독자의 체류 시간을 측정하는 솔루션 개발에만 4년여의 시간이 소요됐다고 했다.

현재 멀티패스는 프랑스 50여 개 언론사와 기사 공급 제휴를 하고 있으며, 향후 6개월내에 피가로나 르몽드 같은 유력 일간지와도 제휴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유력 일간지들은 충성도가 높은 자신들만의 구독자를 유지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멀티패스 같은 사업자와 제휴하기를 선뜻 내켜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멀티패스는 유력지에 사업의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다. 1인 미디어도 콘텐츠 제공 파트너로 삼고 있기때문이다. 전문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개인 블로그와도 이미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언론사 및 통신사 공동위원회(CPPAP)에 등록을 마친 인터넷 언론사가 아닐지라도 멀티패스와 계약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다.

 

멀티패스는 회원사인 언론사를 위한 티저 광고도 직접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멀티패스가 제공하는 티저 광고는 단순한 언론 매체 홍보에 그치지 않는다. 구체적인 토픽을 보여준 뒤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이 기사의 원문을 보라”는 문구를 덧붙여 기사 자체에 대한 관심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참신하다. 또한 회원사들을 위해 어떤 독자가 어떤 콘텐츠를 얼마 동안 이용했는지 등에 대한 이용자 분석 자료까지 제공하고 있다.

 

유럽 언론의 미래: 뉴스 유료화 “앞으로 뉴스 콘텐츠 제공 모델은 ‘프리’에서‘프리미엄’으로 옮겨가야 합니다”. 뉴스 이용자들이 애드블록을 이용해 광고를 차단하여 언론사 광고수입의 지속적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뉴스는 더 이상 공짜로 제공되어서는 안 된다고 멀티패스 담당자는 말했다. 이용자들이 적절한 가격을 지불하고 그 대가로 고품질의 프리미엄 뉴스가 제공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멀티패스는 새로운 유료 뉴스 콘텐츠 구독 비즈니스를 시작한 스타트업이다.
멀티패스에 가입해 매달 9.9달러 (약 1만1,500원)를 지불하면 다양한 프리미엄 버전의 기사에 접속할 수 있으며, 광고 없이 자유롭게 기사를 읽을 수 있다. "


최근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는 ‘가짜 뉴스’도 뉴스가 공짜로 제공되다 보니 일어나는 현상이라면서, 유료프리미엄 뉴스 모델을 통해 뉴스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가짜 뉴스’에 대한 대응책이 될 것이라고 멀티패스 담당자는 말했다.


뉴스 유료화 사업은 최근 유럽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가령 노르웨이 미디어그룹인 쉽스테드는 INMA 세계총회에서 ‘다이내믹 유료화’라는 정책으로 주목받았다. 쉽스테드는 자주 방문하는 독자에게는 유료 콘텐츠 노출을 줄이는 대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고, 가끔 방문하는 독자에게는 유료 콘텐츠 노출을 늘려 궁금증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독자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연예 기사를 많이 보는 사람에게는 스포츠 기사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주로 점심시간 이후 접속하는 독자에게는 오전에 무료 기사를 제공하는 등 독자별 맞춤 전략으로 수익을 증가시키고 있다.


독일 빌트는 웹에서는 무료 기사와 유료 기사가 혼재된 모델을 제공하는 반면 모바일 앱에서는 구독료를 결제해야만 기사를 볼 수 있는 완전 유료화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결국 철저한 독자 분석을 바탕으로 뉴스 콘텐츠를 탄력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뉴스 비즈니스 모델을 유료화로 전환하는 것이 앞으로 미디어 산업이 나아갈 방향이라고 유럽 언론은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멀티패스의 유료 뉴스 콘텐츠 구독 모델은 운영이 점점 어려워지는 프랑스 언론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프랑스도 신문 산업이 극심한 마이너스 성장을 겪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2000년대 중반 이후 프랑스의 전국종합일간지는 마이너스 성장을 해왔으며, 전통적인 권위지인 르피가로, 르몽드, 리베라시옹 같은 신문도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신문의 위기는 여론 다양성을 저해하는 한편 정치적·사회적으로 중요한 판단을 내리는 데 바탕이 되는 양질의 뉴스 콘텐츠를 독자들이 접할 기회를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민주주의의 위기로도 받아들여지고 있다. 멀티패스와 같은 새로운 유료 구독 모델의 성공 여부가 프랑스 신문업계뿐 아니라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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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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