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것이 가장 위험한 것!

 

 

 

▲ 오승건 前 한국소비자원 부장 ⓒ SR타임스

 

 

돈을 좇으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일시적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계속 부자로 살지 못하는 것 같다. 돈은 집착의 대상이 아니라 성공하면 주어지는 대가이기 때문이다.

 

갑자기 돈벼락을 맞아 부자가 된 사람은 행복할까? 외국의 사례나 우리나라 경우를 봐도 거액의 복권에 당첨돼 행복하게 잘 사는 사람은 드물다. 흥청망청 돈을 쓰다 보면 시나브로 더 심한 불행으로 떨어진다.


대박의 행운도 관리할 능력이 있을 때 곁에 머물지, 그렇지 못하면 불행으로 이어진다.


행복한 부자가 되려면 돈을 버는 기술과 관리하는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 돈이 많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돈은 많지만 관리할 능력이 없으면 더 불행해진다.

 

 

쉬운’ 재테크를 조심하라


사람들은 날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 밥을 해도 뜸을 들여야 하고, 씨를 뿌려도 세월이 지나야 싹이 돋는데, 바로 돈이 되는 것을 요구한다. 주식도 기본지식의 선행 없이 ‘오를 종목’을 찍어달라고 한다.


고기 잡는 법을 배워야 하는데 고기를 잡아달라고 하는 격이다. 고기를 잡을 확실한 능력이 있으면 자기가 잡지, 목소리 높여 고기 잡는 법을 초보자에게 가르치면서 푼돈을 챙기겠는가.


세상에는 고수가 많다. 돈을 불리는 재주, 즉 재테크에 일가견을 가진 전문가와 고수도 밤하늘의 별처럼 많다. 고수 중에는 입으로만 고수인 사람이 있고, 이론으로만 고수인 사람도 있다.


땅을 사두면 부자가 될 것이라고 눈 먼 투자를 부추기는 기획부동산업체의 전화가 수시로 걸려온다. 부자가 되는 비밀을 알려주겠다며 비용을 요구하는 사람도 부지기수다. 그러나 재테크에는 왕도가 없다. 왕도가 있으면 조용히 돈을 벌지, 당신에게까지 천기를 누설할 까닭이 없다.

재테크를 하려는 사람이 늘어나자 그런 기술을 알려주는 교육시장도 커지기 시작했다. 족집게 주식교육, 재무컨설팅, 부동산투자, 미술품에 투자하는 아트테크 등 다양한 강좌가 열린다.


돈 버는 것을 가르쳐주는 재테크강연장의 분위기도 주제와 주최측에 따라 차이가 많다. 경제 전반을 다루는 강연회, 대박 나는 종목을 찍어주는 강좌, 황금알을 낳는 벤처사업 설명회 등 다양하다.

 

 

< 출처 : SR타임스 >

 

 

대박과 ‘쉬운’ 재테크를 말하는 강연장은 대체로 분위기가 어둡다. 교육받으러 오는 사람들의 옷차림은 칙칙하고 눈이 충혈된 사람들이 많다. 강사들은 한결같이 비싼 옷을 차려 입었지만 왠지 모르게 믿음이 안 간다.


반면 자기계발 강좌나 금융교육 강연장에 가면 건강한 에너지가 넘친다. 강사의 강연은 물론 교육생의 열정과 태도에 감동받는다.


스스로 돈과 시간을 지불하고 참여하는 교육생이 많은 강연장은 밝고 경쾌하다. 교육을 마치고 돌아가는 사람들의 얼굴에 생기가 돈다.


유료강좌는 서울에서도 강북보다는 강남에서 많이 열린다. 강북에는 강좌가 개설돼도 최소수강인원이 모집되지 않아 폐강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몇 만원의 교육비와 시간을 낼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같은 강사의 동일한 강좌가 강남에서는 인기인데 강북에서는 폐강된다.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심화되는 이유 중 하나다.


부자들이 몰라서 배우러 다니는 것은 아니다. 아는 것을 확인하고 혹시 자기가 모르는 새로운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러 다닌다.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잘 먹는다고 교육도 마찬가지다. 시간 내고, 교육비 내고 들으러 다니는 사람이 계속 다니므로 전문성이 쌓인다.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남이 잡아주는 고기를 먹기보다는 고기 잡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기초부터 다져야 한다. 기초는 다지기 싫고 돈만 탐날 때 인생은 꼬이기 시작한다. 세상에 쉬운 재테크는 없다. 있다고 말하는 사람을 조심하라.


 

#오승건은 누구?

 

20여 년에 걸쳐 소비자 분야와 미디어 부문에서 일했다. 최근까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보팀에서 근무했다. 소비자문제 전문가, 시인, 칼럼니스트, 유머작가, 리더십강사, 재테크전문가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생생한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딱딱한 소비자문제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로 가공·확산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인터넷이 걸음마를 시작하던 2000년부터 'a-player', 'clicat', '한국소비자원 이메일링 서비스' 등 각종 인터넷매체에 칼럼을 연재해 소비자주권시대를 여는데 일조했다. 저서로는 ‘소비상식사전 정말 그런거야?’ ‘소비자가 상품을 바꾼다’ '나보다 더 힘겨워하는 한 사람을 위해' 등이 있다.


오승건 전문위원 osk@kca.go.kr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이 칼럼은 에스알(SR)타임스와 콘텐츠 제휴로 게재하는 것이며, 외부 칼럼은 본 협회의 공식 의견과 편집 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여러 블로그 독자들의 많은 구독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편집=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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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는 1987년 국내의 신문, 방송, 통신사의 조사, 정보, 자료, DB업무를 담당하는 조사기자들의 모임으로 출범하여, 2009년 회원들의 연구활동에 기초한 신문 및 방송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였으며, 언론공익활동으로 신문논술대회, 조사연구 발간, 세미나·토론회, 보도연감 출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언론단체입니다

작은 ‘징후’도 함부로 무시하지 마라

 

 

 

▲ 이대현

 

 

 

모든 일에는 징후가 있다. 대형 참사가 일어나려면 수백 번의 작은 사고가 앞서고, 심한 병을 앓기 전에 신체에 작은 이상들이 나타나듯이.

때론 영화의 상상이, 아니면 과거 사건에 대한 재조명이 그 징후를 일려주기도 한다. 그 상상과 재조명은 일종의 ‘예감’이다.

 

 

▲ 영화 '빅 쇼트'의 한 장면. ⓒ SR타임스

 

 

아담 맥케이 감독의 영화 <빅 쇼트>는 어떤 이유로든 우리가 그 징후를 무시하면 얼마나 끔찍한 일을 만는지 알려준다. 2008년 미국의 경제붕괴를 가져온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다루고 있는 이 영화의 결말은 끔찍하다. 미국 대형은행들의 몰락, 5조 달러 증발, 800만 명의 실업자, 600만 가구의 주택상실. 미국 월가의 대형은행들과 신용평가사들, 정부와 언론의 부도덕과 불감증이 가져온 결과이다.


“곤경에 빠지는 것은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라, 뭔가를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라는 마크 트웨인의 말로 시작하는 이 영화에서 주인공들은 2008년 서브파라임 모기지론의 부도로 미국의 주택시장이 붕괴할 때 ‘빅 쇼트’로 대박을 터뜨린다. 캐피털 대표 마이클 버리(크리스찬 베일), 펀드매니저 마크 바움(스티브 커렐), 도이치방크의 트레이더 제러드 배넷(라이언 고슬링), 전 트레이더 벤 리케르트(브래드 피트)와 그의 도움으로 떼돈을 버는 신참내기 자산관리사 찰리와 제이미가 그 주인공들이다.


그들은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의 부실을 예상하고, 역발상으로 은행과 CDO (주택담보부증권)에 대한 CDS(신용부도스와프)를 맺는다. 모두 어리석은 투자라고 비웃었다. 리먼 브라더스는 횡재를 했다고 생각했다. 모두 주택시장은 안정적이고, 주택대출을 안 갚는 사람은 없다고 믿고 있었으며, 주택가격은 계속 상승했다. 신용평가사들은 CDO에 계속 최고등급(AAA)을 매기고, 튼튼한 월가의 채권부도지불능력을 걱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엄청난 자료 분석과 현장 확인을 통해 월가와 은행 신용평가사들의 거짓말을 꿰뚫어 보았으며, 주택구입을 부추기면서 국민을 속이고 있는 사회제도의 모순을 간파했다. 집주인이 개 이름으로 대출을 받고, 집은 100채나 되는데 텅 비어 사는 사람은 겨우 네 명뿐이고, 무직장 무소득 대출이 판을 치고, 스트리퍼가 치료사로 신분을 속이고 담보대출로 집을 다섯 채나 샀다.


그들은 알았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부실대출이, 그것의 연체율이 600만 가구에 육박하는데도 등급가게로 전락한 신용평가사들이 경쟁사에 고객(은행)을 뺏기지 않으려 AAA등급을 고집해 오히려 CDO 채권가격이 상승하는 기현상을 만들고, 이미 서브프라임 손실이 5%를 넘어섰는데도 증권화포럼에서 은행들은 모기지사업 번창을 떠들고, 친구인 기자는 월가와 유착한 언론에 물들어 “예감에 인생을 걸 수 없다”며 진실보도를 외면한다는 사실을.


마크 바움이 “이건 사기야”라고 외치지만, 누구도 귀 기울이지 않다. 영화 <빅 쇼트>가 꼬집은 대로 사람들은 나쁜 일에 대해 생각하기를 꺼리거나, 그것을 축소한다. 진실은 시와 같은데 대부분 사람들은 시를 혐오한다. 불법과 사기로 징후가 명백히 보이는데도 사람들은 불감증과 외면으로 재앙을 불러들인다.


징후를 무시한 재앙의 댓가는 대부분 아무런 힘없는 국민, 즉 우리 신이 치러야 한다.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의 ‘한한령’이 본격화한 느낌이다. 한국으로의 여행금지,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대한 압박을 넘어, 노골적인 반한 감정이 중국인들 사이에 번지고 있다. 그것이 자연발생적이든, 중국 정부의 은밀한 지시에 의해서든 사드배치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당장 한류와 관광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고, 화장품과 유통업으로 번지고 있다. 게다가 중국이 북한을 껴안으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너 자칫 안보를 위해 선택한 사드로 ‘게도 잃고 구럭도 잃는’ 최악의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의 보복을 상징하는 ‘한한령’도 징후가 있었다. 지난해 한류의 중국유입을 비공식적으로 막을 때였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어떻게 했나. 근거 없는 것이라고 호도하거나 별 것 아니거나 일시적 현상이라며 무시하고, 외면했다. 그래놓고 둑이 터지자 지금에야 허둥대지만 쏟아지는 물에 속수무책이다.


어디 이런 징후를 무시한 일이 한 두 번이었나. 이 정부를 무너뜨리고 있는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에도 숱한 징후가 반복됐지만 권력에 아부하는 인간들에 의해 무시됐다. 아무리 작은 징후도 무시하지 마라. 그때부터 준비하고 대비하라.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막는 정도가 아니라, 들판 전체가 절단나지 않게.


 

이대현 주필 guriq@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칼럼은 에스알(SR)타임스와 콘텐츠 제휴로 게재하는 것이며, 외부 칼럼은 본 협회의 공식 의견과 편집 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여러 블로그 독자들의 많은 구독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편집=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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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는 1987년 국내의 신문, 방송, 통신사의 조사, 정보, 자료, DB업무를 담당하는 조사기자들의 모임으로 출범하여, 2009년 회원들의 연구활동에 기초한 신문 및 방송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였으며, 언론공익활동으로 신문논술대회, 조사연구 발간, 세미나·토론회, 보도연감 출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언론단체입니다

※ 이 칼럼은 문화일보  [오피니언] '오후여담'을 옮긴 것을 밝힙니다.

 

 

 

출처: 문화일보

 

 

 

박현수 조사팀장

인질극은 무고한 사람을 감금하고 생명을 위협하며 자기의 목적을 이루려고 벌이는 비열하고 잔악한 행위다.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인질극은 일명 ‘베슬란 학교 인질 사건’. 2004년 러시아 연방의 북(北)오세티야 공화국 도시 베슬란의 한 학교에 학생과 주민 등 1200여 명이 인질로 잡혔다. 러시아 내 ‘체첸’ 지역의 일부 독립파 반군들이 일으킨 것으로 구출과정에서 인질범과 러시아 병력 사이에서 총격전이 벌어져 무려 385명이 사망하고 7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스포츠가 악용된 사례도 있다. 올림픽 역사상 최고의 비극이었던 1972년 뮌헨 올림픽이 대표적. 팔레스타인의 무장 조직 ‘검은 9월단’이 이스라엘 선수단이 묵고 있는 선수촌에 침입했다. 이들은 이스라엘이 감금하고 있는 200명이 넘는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을 석방할 것을 요구하며 이스라엘 선수 11명을 인질로 삼았으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선수 전원을 사살해 전 세계가 충격에 빠졌다. 이 사건은 2005년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을 맡아 ‘뮌헨’이라는 영화로도 제작돼 큰 반향을 일으켰다.

국가 차원의 인질 사태도 있다. 1979년 이란의 이슬람 혁명 직후 정부의 지지를 받은 이란 학생들이 테헤란 주재 미 대사관을 점거, 외교관과 직원 등 66명을 인질로 잡았다. 당시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이 독재자 무하마드 레자 팔레비 이란 국왕에게 암 치료를 명분으로 입국을 허용했던 게 발단이 됐다. 이란인들은 도피성 망명이라며 팔레비 국왕을 송환하고 그의 재산을 반환할 것을 요구했다. 인질들은 무려 444일 동안이나 잡혀 있어야 했다. 1980년 4월, 미군 특수작전부대가 ‘독수리 발톱’ 작전을 감행했으나 출동한 헬기가 충돌해 구출 요원 8명이 사망하는 바람에 비극으로 끝났다. 재선에 나선 지미 카터 대통령은 참패했다.

최근에는 국가가 대놓고 인질극을 벌이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발생했다. 북한이 말레이시아 국적자를 전원 출국 금지한 것이다. 체제 자체가 인질극의 주범이고 무대다. 북한 스스로 국가가 아니라 범죄 집단임을 다시 한 번 과시하는 셈이다. 핵탄두와 미사일, 그리고 생화학무기까지 보유하고 있다. 이런 집단과 마주하면서도 일부 정치세력은 사드 배치에 반대하고, 개성공단은 즉각 재개하겠다고 한다. 나라는 누가 지킬 것인가.

문화일보 2017-03- 09 게재.
 
(편집=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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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칼럼은 문화일보  [오피니언] '오후여담'을 옮긴 것을 밝힙니다.

 

 

출처: 문화일보

 

 

 

박현수 조사팀장

 

일본이 때아닌 ‘일자리 천국’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자리는 넘쳐나지만 일할 사람이 턱없이 부족한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 그래서 일본 취업시장에선 ‘오와하라(おわハラ)’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다. ‘끝내라(おわれ)’는 뜻의 일본어와 괴롭힘을 뜻하는 영어(harassment) 합성어다. 구인난(求人難)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졸업 예정자의 취직 약속을 받지만, 마음이 놓이지 않아 더 이상 구직 활동을 못하도록 방해하고 괴롭힌다는 의미다. 치졸할 만큼 인재 쟁탈전이 치열하다.

일본 재무성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74.7%, 대기업의 56.6%가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와 초고령화다. 특히 일본의 고도성장을 이끌던 전후 1947∼1949년에 태어난 단카이(團塊) 세대가 2007년 이후 본격 은퇴하면서 생긴 현상이기도 하다. 또 엔화를 무제한 방출하여 경제를 살리겠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아베노믹스 때문으로 풀이하는 이도 있다. 이 때문에 한국의 청년 구직자에겐 기회가 되고 있다. 최근 일본 기업들이 여러 형태로 한국의 청년 구직자 채용에 나서고 있다고 한다. 한국인 특유의 성실함에다 영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것이 동남아지역 등 타 국가 청년들보다 인기 있는 배경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좌충우돌하고 있지만, 미국 내 일자리만큼은 확실하게 챙기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오랜 경기침체에다 탄핵 정국 탓에 채용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 기업의 해외 진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임금 격차, 비정규직 일자리로 인한 취업 기피 등도 이유다. 지난해 청년실업률은 9.8%로 통계가 작성된 2000년 이후 최악을 기록했다. 청년실업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는 얘기도 들린다. 문제는 올해는 이보다 더 나빠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다. 스타트업 창업을 통해 청년 일자리 문제를 풀려고 했던 정부의 사업들은 탄핵 정국으로 개점휴업 상태다.

대선 주자들은 너도나도 일자리 창출을 외치지만 실효성 있는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회 역시 ‘일자리 법안’ 처리에 손을 놓고 있고, 정부도 재탕삼탕 대책만 내놓고 있을 뿐이다. 역사 왜곡에다 군사 재무장까지 나서는 아베 정권을 비난해야 하지만, 일자리 창출 의지와 능력만큼은 배워야 할 것 같다.

문화일보 2017-02- 23 게재.
 
(편집=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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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시작도 끝도 기분 좋게!

 

 

 

▲ 오승건 前 한국소비자원 부장 ⓒ SR타임스

 

 

여행은 자유다. 여행처럼 설레는 것은 없다. 여행은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며 낯선 곳에서 아침을 맞는 것이다.”
 
변화경영 전문가인 구본형 소장이 한 달 반 동안의 남도여행을 시작하면서 찾은 말이다. 매여 있는 일상에 지칠 때 자유를 찾아 떠나는 것이 여행이다.

행복한 여행의 전제조건은 유쾌한 준비다. 떠나기 전에 얼마나 꼼꼼하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여행의 성패가 결정된다. 특히 패키지여행은 좋은 여행사와 좋은 여행상품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어떤 여행사의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즐거운 추억이 될 수도 있고 불쾌한 기억으로 남을 수도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여행객 62%는 인터넷, 19%는 사람들의 권유, 15%는 신문. 잡지 광고를 통해 여행사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상품을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열 명 중 일곱 명이 ‘여행 일정이 마음에 들어서’라고 응답했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처럼 가격만을 보고 여행상품을 고를 경우 모처럼의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허무하게 낭비하는 꼴이 된다. 미리 여행지이 기본 지식을 수집하고 본인의 일정을 작성한 뒤 이에 근접한 여행상품을 선택한다면 휴가를 즐겁고 충실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여행사를 방문하지 않고 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그러나 계약서나 실제 여행일정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불리하게 작용한다. 인터넷에 게재된 초특가 상품의 광고만을 믿고 여행을 떠났다가 경비는 경비대로 추가되고 기분은 엉망이 되는 사람들도 있다.

 

 

< 출처 : SR타임스 >

 

 

국민 4명당 1명 꼴로 해외여행을 즐기는 시대인 만큼 여행사들도 늘어나 경쟁이 치열하다. 출혈경쟁은 저가요금에 따른 허위 과장광고를 불러 피해고 이어지기 쉽다. 근거없이 ‘세계 최고의 첨단 여행기업’, ‘국내 최초 리콜제 실시’, ‘국내 최저가 할인 항공권’, ‘고객이 인정한 국내 최고의 골프 전문 여행사’ 등으로 광고하는 것은 허위・과장광고에 해당된다.
 
여행상품을 광고할 때 기재해야 할 내용 중 주요 서비스항목 표시인 ‘교통・숙박 및 식사 등 여행자가 제공받을 서비스의 내용’이 광고 하단에 깨알처럼 표기돼, 사람들이 실제로 광고의 공통사항을 잘 보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여행상품별로 다른 색상과 크기로 광고하지만 너무 빽빽해 어지러울 정도다. ‘0월0일 날짜는 요금변동 있음’ 같은 문구로는 가격이 얼마인지 알기 어렵다.
 
여행상품을 선택 한 뒤 계약서를 작성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 문제가 되는 피해유형의 3분의 2가 계약을 해제할 때의 환급기준에 따른 다툼이나 여행 중 일정과 숙박지 임의 변경 등에 대한 다툼이다.
 
일부 여행업자들은 계약서를 작성 할 때 출발 전 계약취소를 요구하면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환급기준에 비해 불리하게 적용하려고 하거나, 여행일정표를 모호하게 기재해 숙박지를 임의로 변경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도록 한다. 호텔명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고 ‘00호텔’또는 ‘동급호텔’로 표시하는 수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계약서를 주의 깊게 검토하고 계약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해외여행 계약을 했다가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해 여행을 떠나기 힘든 경우가 생겼을 때, 일부 여행사는 위약금을 부과할 수 없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위약금을 청구한다. 정확한 정보를 모르는 소비자는 눈 뜨고 당할 수 밖에 없다.
 
국외여행 표준 약관에는 여행 출발 전 위약금 없이 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 사유를 규정해두었다. 천재지변, 전란, 정부의 명령, 운송, 숙박 기관의 파업・휴업 등으로 여행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 여행자의 3촌 이내 친족이 사망한 경우, 질병 등 여행자의 신체에 이상이 발생해 여행이 불가능 할 경우,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이 신체 이상으로 3일 이상 병원에 입원해 여행 출발시까지 퇴원이 곤란한 경우에는 위약금 없이 계약해제가 가능하다.
 
 
#오승건은 누구?

20여 년에 걸쳐 소비자 분야와 미디어 부문에서 일했다. 최근까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보팀에서 근무했다. 소비자문제 전문가, 시인, 칼럼니스트, 유머작가, 리더십강사, 재테크전문가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생생한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딱딱한 소비자문제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로 가공·확산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인터넷이 걸음마를 시작하던 2000년부터 'a-player', 'clicat', '한국소비자원 이메일링 서비스' 등 각종 인터넷매체에 칼럼을 연재해 소비자주권시대를 여는데 일조했다. 저서로는 ‘소비상식사전 정말 그런거야?’ ‘소비자가 상품을 바꾼다’ '나보다 더 힘겨워하는 한 사람을 위해' 등이 있다.

오승건 전문위원  osk@k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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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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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는 1987년 국내의 신문, 방송, 통신사의 조사, 정보, 자료, DB업무를 담당하는 조사기자들의 모임으로 출범하여, 2009년 회원들의 연구활동에 기초한 신문 및 방송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였으며, 언론공익활동으로 신문논술대회, 조사연구 발간, 세미나·토론회, 보도연감 출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언론단체입니다

※ 이 칼럼은 문화일보  [오피니언] '오후여담'을 옮긴 것을 밝힙니다.

 

 

출처: 문화일보

 

 

박현수 조사팀장

중국을 오늘의 경제 대국으로 만든 지도자는 덩샤오핑(鄧小平)이다. 150㎝ 남짓한 키 때문에 ‘작은 거인’으로 불렸다. 20년 전인 1997년 2월 19일 93세를 일기로 타계하기에 앞서 그는 유언을 남겼다. “장례식은 물론, 빈소도 차리지 마라, 각막은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하고, 시신은 의학연구용으로 기증해라, 화장 후 뼛가루는 바다에 뿌려라.” 그의 유언은 대체로 지켜졌고, 무덤과 기념관조차 만들어지지 않았다.

중국 개혁·개방의 디자이너로 불리는 덩샤오핑의 경제 정책은 ‘흑묘백묘(黑猫白猫)론’이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의미다. 그의 가장 중요한 사상적 특징인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잘 드러낸 말이다. 그는 공산권 지도자로서는 매우 독특한 리더십을 보였다. 당 간부들에게 “한 나라의 운명을 한두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며 권력이 한 사람에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집단지도체제를 통한 권력분립을 강조했다. 탄핵 정국을 맞은 우리나라 정치 현실에 비춰볼 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1982년 중국을 방문한 김일성에게 “대다수 인민이 빈곤에 처해 있는데 이것이 사회주의의 우월성이냐”며 개혁과 개방을 권유하기도 했다. 당시 김일성이 덩의 조언을 받아들였다면 지금의 북한과 한반도 정세는 크게 달라졌을 것이란 아쉬움이 남는다. “일부 당 간부가 자신들을 인민의 공복이 아닌 주인으로 착각하고 특권을 누린다면 반드시 부패한다.” 시진핑(習近平)이 가슴에 담고 있다는 덩의 어록 중 하나다. 시진핑의 아버지 시중쉰(習仲勳)은 광둥(廣東)성 성장 시절 광둥성을 개혁·개방 특구로 지정할 것을 요구했고, 덩은 “혈로(血路)를 뚫으라”며 이를 승인했다. 그 결과 선전(深)은 중국 개혁·개방의 가장 큰 수혜지역으로 급성장했다.

덩샤오핑은 생전에 “미국과 반목하지 말고 서방에 대해 우호적으로 대하면서 내실을 다져라” “사회주의 이론과 핵무기를 만드는 사이 인민은 주린 배를 움켜쥐고 배급을 받기 위해 줄을 서는 현실이 말이 되는가”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특히 외교정책에서 주변 국가의 안정을 통한 경제 발전을 추구한 것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사드 배치 문제로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한국에 경제 보복을 가하는 시진핑, 걸핏하면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김정은을 보면 덩은 뭐라고 할까.


문화일보 2017-02- 16 게재.
 
(편집=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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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구별해야 돈이 된다

 

 

 

▲ 오승건 前 한국소비자원 부장 ⓒ SR타임스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정보채널은 다양하다.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을 비롯해 신문과 방송은 훌륭한 정보원이다. 고전적인 책은 지식의 보고이며 생생한 고급정보는 주로 사람을 통해 입수된다. 세미나나 교육을 통해서도 정보가 오간다.

사람들은 흔히 돈을 주고 정보를 사는 것은 꺼린다. 정보에 돈을 지불하는 사람을 도리어 바보라고 여기기 일쑤다.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돈을 벌기도 하고 잃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돈을 주고 정보를 사는 사람은 정보의 가치를 안다. 이들은 부가가치를 높이거나 투자해 돈을 번다. 빈익빈부익부의 쏠림현상이 갈수록 심해지는 이유다.
 
수년 전 김포신도시 계획이 발표되고 난 뒤 그 지역 아파트값은 하루아침에 5천만 원씩 급등했다. 그 전에 아파트를 판 사람은 가슴을 치고 후회했지만, 아파트를 산 사람은 입이 귀에 걸릴 정도로 행복했다. 사전에 정보만 있었어도 미리 아파트를 팔지 않았을 것이다. 정보는 이렇게 사람을 울리기도 하고 웃게 만들기도 한다.

 


 

< 출처 : SR타임스 >

 

 

부지런한 이웃의 생생한 정보는 살림에 큰 도움이 된다. 주부 A씨는 대형할인점에서 알뜰 쇼핑하는 방법을 이웃으로부터 전수받았다. 처음에는 쑥스럽기도 했으나 돈이 굳는 재미가 쏠쏠했다.
 
쇼핑가기 전에 구입목록을 작성하고 얼마쯤 되는지 계산한 뒤, 대형할인점 입구의 상품권 할인판매 매장에서 상품권을 구입한다. 보통 10만 원 짜리 상품권은 9만 5천원에 판매된다. 할인점에서 9만 5천 원어치 물건을 사면 10만 원 권 상품권을 내고 5천원은 현금으로 돌려받는다.
 
하루 장보는 것으로 5천 원을 벌었다면 수확이 크다. 한 달에 두 번씩 1년으로 계산하면 12만원 이다. 1년 정기예금으로 12만 원의 금융소득을 얻으려면 은행에 300만 원 정도는 맡겨야 한다. A씨는 이웃을 잘 만난 덕분 연 12만 원의 소득이 늘어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리며 산다.
 
초고속 인터넷은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웹을 통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다만 인터넷에서도 돈이 되는 정보와 쓰레기 정보를 구별하는 능력은 개인에게 달렸다. 인터넷에는 조각정보가 많으므로 조각을 모아 전체를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다른 한 편으로 “책속에 길이 있다”는 격언은 인터넷시대에도 유효하다. 정보와 지식을 가장 저렴하게 획득하는 방법이 책을 사서 읽는 것이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효과가 크다. 능동적으로 정보를 체득하므로 쉽게 잊히지도 않는다.
 
신문은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훌륭한 정보원이다. 행복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경제기사를 많이 다루는 경제신문 구독이 필수다. 심심풀이가 아니라 정보원으로 신문을 본다면 대충 읽고 버리지 못한다. 관심 있는 분야를 스크랩해 기사를 모으다 보면 내공이 쌓이기 시작하고 투자정보가 보인다. 지나 간 신문 즉 ‘구문’도 정보를 담은 그릇으로 보일 때 정보는 돈으로 환산되기 시작한다.
 
신문 광고란에도 투자정보가 숨어 있다. 신문기사로 제공되기도 하지만 광고란에 더 자세히 실린다. 주식발행 광고, 실권주 청약 안내광고, 전환사채 매출안내 광고는 투자자에게 훌륭한 정보다.
 
신문의 도서광고에는 저자의 강의 소식이 부정기적으로 실린다. 재테크 강의도 많이 열리는데 시간을 내어 참석해보면 얻는 것이 많다.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 구름처럼 몰려든다. 그들의 반짝반짝 빛나는 눈동자를 보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올 것이다.


 
#오승건은 누구?

20여 년에 걸쳐 소비자 분야와 미디어 부문에서 일했다. 최근까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보팀에서 근무했다. 소비자문제 전문가, 시인, 칼럼니스트, 유머작가, 리더십강사, 재테크전문가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생생한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딱딱한 소비자문제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로 가공·확산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인터넷이 걸음마를 시작하던 2000년부터 'a-player', 'clicat', '한국소비자원 이메일링 서비스' 등 각종 인터넷매체에 칼럼을 연재해 소비자주권시대를 여는데 일조했다. 저서로는 ‘소비상식사전 정말 그런거야?’ ‘소비자가 상품을 바꾼다’ '나보다 더 힘겨워하는 한 사람을 위해' 등이 있다.

오승건 전문위원  osk@k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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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는 1987년 국내의 신문, 방송, 통신사의 조사, 정보, 자료, DB업무를 담당하는 조사기자들의 모임으로 출범하여, 2009년 회원들의 연구활동에 기초한 신문 및 방송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였으며, 언론공익활동으로 신문논술대회, 조사연구 발간, 세미나·토론회, 보도연감 출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언론단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