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글은 한국조사기자협회가 연간지로 발행하는 2013년 '조사연구' 제25호에 실린 글임을 알립니다.


 

경향 통합뉴스룸 3년, DB인식 변화

유기정 경향신문 차장

 

 

언론환경 변화와 DB


디지털뉴스국의 신설과 함께 온라인에서 근무한지 2년 반이 지난 올해 2월, 다시 DB업무로 복귀하게 되면서 그동안 스터디 해왔던, 변화되는 환경에서 DB의 역할에 대해 큰 부담감과 책임을 갖고 고민하고 있다. ‘통합DB 준비’라는 과제를 받고 이동하게 되면서 이러한 고민은 스터디에서 현실이 돼버렸기 때문이다.
언론사의 통합뉴스룸이 90년대 들어 커다란 화두가 되면서 통합DB라는 명제는 자연스럽게 대두되었지만 이렇다 할 진전이 없는 게 사실이다. 온·오프통합은 통합DB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을 인식한 것은 오래전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끌어 내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가장 먼저 구성원 또는 결정권자들의 인식부족으로 공론의 장이 펼쳐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당장의 수익모델이 창출되는 것이 아니기에 투자의 순서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DB의 통합은 시스템의 통합이 기술적으로 지원되어야 하기 때문에 조직의 결정과 투자가 있어야 가능한데 말이다. 그러나 급격하게 언론환경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문제점이 해결될 때만을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렇기에 조사기자의 역할이 더욱 필요한 것이다.
온라인 매체에 DB(조사기자가 관리, 축적한 아카이브 DB)가 녹아들 수 있는 다양한 시도가 필요한 것이다. 물론 이 또한 조직의 업무상 지원이 있어야 하겠지만…. 방향을 잡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

 

다시 돌아온 지난 8개월 동안 나는 DB의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두 가지 큰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나가고 있지만 역시나 쉬운 일은 아니다.
첫째는 통합이며 둘째는 온·오프 모두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이다.
통합은 기존에 생각하던 시스템과 조직의 통합에서 벗어나 온·오프 생산 콘텐츠를 모두 아카이빙하며 이를 온라인에 코디네이션 할 수 있는 긍극적인 목표를 갖고 있다. 이것은 끊임없는 시도가 필요하며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종이신문 제작에 필요한 고전적인 방식의 DB에서 속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추구하는 온라인 매체를 지원하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기 때문에 DB설계와 구현방법의 수정이 필요하다.

 

이제 언론환경의 방향이 통합뉴스룸이라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부인할 수 없다.
소비자가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플랫폼은 종이신문만이 아니라 태블릿PC 또는 모바일 등으로 확장되었다. 콘텐츠를 생산에서 유통까지 제한된 지면이 아닌 온라인상에서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 DB의 활용뿐 만 아니라 DB의 가공을 통한 2차적 콘텐츠 생산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통합뉴스룸은 선택이 아니다.


국내에서 통합뉴스룸을 도입한 회사는 인터넷신문을 제외하고는 CBS노컷뉴스와 경향신문이 시행하고 있지만 대부분 언론에서 부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노컷뉴스는 올해 통합뉴스룸을 재정비해서 ‘썬 뉴스룸’을 만들었고 6월부터 적용하고 있다. 기사 생산에서부터 제작, 송출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시스템으로 앞서있다.
이제 신문 방송 등은 단일 매체를 통한 뉴스 생산과 공급을 고집할 경우 서서히 고사될 수도 있다는 인식이다.
이것은 인터넷 선호와 활자 기피 수용자들의 요구에 따른 것 이지만, 새로운 형태의 저널리즘이며 언론사의 경영전략에 부합하기도 하다.

 

올해 4월 미국 오스틴에서 열린 국제온라인저널리즘 심포지엄에서 짐 모로니 전미신문협회 회장은 ‘전면 온라인화’가 종이신문의 미래는 아니라고 말했다. 위기에 놓인 일간지들이 지속가능하려면 종이신문, 온라인, 사업다각화의 세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존에 매체별로 운영하던 뉴스조직을 합쳐 뉴스 생산체제의 비효율을 개선함으로써 다기화 되는 뉴스 소비행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도다. 취재 및 보도 시스템에 ‘원-소스-멀티-유즈’를 구현하는 것이 뉴스룸 통합의 골자라고 할 수 있다. 미디어도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점에서 궁극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인 것이다.

 

뉴스 유료화와 DB의 방향


이런 이유에서 국·내외적으로 화두가 되는 것이 뉴스유료화이다. 뉴스콘텐츠 유료화는 종이신문을 보는 독자와 온라인 독자의 성향을 분석해야 한다. 온라인 전면 전환을 단행한 시애틀타임스의 경우 기존 독자를 많이 잃는 등 실패로 끝나고 있다. 텍사스주 최대 일간지인 댈러스모닝뉴스도 2년 전 온라인 유료화를 도입했을 당시 종이신문 구독자들이 디지털로 갈아탈 것으로 예상했지만 빗나갔다. 아직까지 종이신문과 온라인신문의 독자는 다르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나 우리 자녀세대는 종이신문을 사보지 않게 될 것이다.

 

6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세계편집인포럼에서는 온라인 콘텐츠 유료화와 뉴스매체로서 모바일의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됐다. 유료화가 신문산업을 단시간에 살려내는 결과를 가져올 수는 없겠지만 그것을 통한 생존전략을 구상하는데 불가피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분위기다.
2005년 ‘Timeselect'를 실패한 뉴욕타임스가 2011년 미터제를 채택해 매달 10개의 기사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그 이상은 구독의사를 확인하는 형식으로 유료화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캐나다 더글로브앤드메일도 2012년 10월부터 미터제를 시행하고 있다. 유료화를 함으로써 독자들이 무엇을 관심있게 읽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강화할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콘텐츠가 관심 있는지 뿐만 아니라 종이신문과 모바일, 태블릿PC, 데스크톱 등 뉴스를 읽는 플랫폼을 분석해 볼 수 있다.
스위스, 호주 등에서 뉴스사이트 전체 방문자수 3분의2가 모바일에서 나오고 있으며 데스크톱 사이트 트래픽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으로 뉴스생산과 유통에서 모바일 우선으로 방향을 잡아야 할 것이다.

 

콘텐츠의 유통이 종이신문을 벗어나 모바일등 온라인화 하는 것은 DB의 활용이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기획물이나 연재물들을 어떻게 상품화 할 것 인지를 연구해야 한다.
과거의 기사를 링크한다든지 그래픽 또는 인포그래픽을 첨부하는 등 뉴스를 시각화 하고 차별화해 유료화로 연결하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역할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DB의 통합이 전제되어야 한다. 통합이라는 의미는 통합뉴스룸 초기에 생각한 웹DB와 아카이브DB가 하나로 통합하고 조직을 통합한다는 의미에서 벗어나 온라인에서 생산되는 그래픽,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아카이브DB화하고 뉴스 코디네이션에 지원할 수 있는 풍부한 콘텐츠를 축적한다는 개념이다.

 

경향 디지털뉴스국의 개편


경향신문은 2010년 8월 닷컴을 흡수하여 온·오프 통합을 단행한지 3년이 지난 올 9월에 디지털뉴스국 2기 조직을 정비했다.
독자와 소통을 하며 온라인상의 다양한 기획을 담당했던 인터랙티브팀은 미디어기획팀으로 명칭을 바꾸고 기획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모바일 뉴스를 담당하던 모바일팀은 사진 및 동영상을 보강한 디지털영상팀으로 강화했다. 언론사의 온·오프 통합이 쉽지 않듯 경향도 조직은 통합하였지만 하나의 기사가 생산되면 여러 매체로 배포되는 완전한 통합뉴스룸 시스템은 완성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편집국 주요 부서에 속보담당제를 운영하며 온라인 속보에 대응하고 있다. 그날의 속보담당자는 사건발생시 실시간으로 온라인에 1보를 전송하게 된다. 독자들은 종이신문이 나오기 전에 사건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다른 언론사는 속보를 담당하는 팀이 편집국에 설치돼서 운영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은 24시간 체제로 운영돼야 한다. 기자 노동 강도가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뉴스의 유통이 활발한 시간대에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독자와 소통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직 이 같은 시스템에 미치지 못한다. 인력의 재배치, 근무시간 등과 같은 근무환경의 변화를 구성원들이 받아들이게 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한 과도기적 개편이라 하겠다.

 

온라인 언론환경에서 조사기능의 방향 모색


개편의 논의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DB이다. 향후 온라인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조사기자는 고민해야 한다. DB조직이 어디에 소속해야 하는지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DB는 온라인과 종이신문 즉, 온·오프를 동시에 지원해야 한다는 틀 안에서 온라인의 요구를 수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뉴스전달 디바이스의 변화와 유료화의 방향에서 DB는 온라인에 큐레이팅할 수 있는 콘텐츠의 재가공을 시도해야 한다.

 

각 언론사의 상황에서 DB의 인식은 각기 다를 것이다. 경영진이나 결정권자들에게 DB의 인식은 그리 높지 않다. 경향신문은 온라인에 조사기자를 배치함으로서 DB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였다. 인식의 변화는 만족스럽지만 성과를 내기에는 여러 가지 지원이 있어야 가능하다. 하지만 지원을 받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시작이 이미 반인 결과를 가져 온다. 조사기자들에게 말하고 싶다. ‘조사기자가 말하지 않으면 인식의 변화는 없다’ 라고….
반복적으로 얘기할 수 있으려면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정확한 개념을 갖고 스터디하는 것이 필요하다. DB 중요도 인식은 각 사마다 비슷하다. 큰 사업성이 있는 조직이 아니기에 지원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한편으로 필요성에 대한 인식 또한 동시에 갖고 있다. DB를 불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기능을 폐지한 회사는 큰 손실을 느끼고 있다. 그것은 숫자상 나타나는 손실이상이다.

 

온라인에서 DB업무로 돌아와 개편을 진행 중에 있으며 당초 계획했던 일보다 어려움이 많다.
그러나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면서 예상치 않은 소득도 있다.
경향신문 DB시스템은 2008년 이후 기사와 화상을 통합한 통합DB를 구현하고 있다. 그동안 기사의 분류코드는 IPTC 주제분류코드를 적용했다. 그러나 개편하면서 기사, 화상을 온라인과 동일한 분류코드로 사용한다. 이같은 주제분류코드 변경은 조사기자로서 큰 고민과 결단이 필요했다. 수 주 동안의 고민 끝에 온라인과 같은 코드베이스로 간다면 향후 통합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DB로 전송하는 뉴스코드를 그대로 받기 때문에 변환작업이 필요 없어 졌고 DB팀 또한 분류코드 작업시간이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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