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사기자협회(회장 유영식)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은 어제(21일) 프레스센터 12층 중강의실에서 ‘빅카인즈(BIG KINDS)-Pro’ 언론사 정보전문가 교육을 협회 소속 조사기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국조사기자협회 회원들>

 

오전에는 언론재단의 뉴스빅데이터팀 김수지 연구원이 지난 4월 공식 출범한 빅카인즈의 전문가 분석서비스인 ‘빅카인즈-Pro’의 분석 및 시각화 도구를 시연 및 설명을 하였다. 또한 기사 기획안 예제를 토대로 다양한 분석데이터 추출, 시각화 기능에 대해 심도있는 교육이 진행되었다. 역대 국회 개원 당시 국회의장 발언 인용문 분석, 뉴스 검색을 통한 언론의 관심분야 추이 분석, 반기문 UN사무총장의 인물네트워크 분석, 텍사노미 기반과 구문패턴 검색을 통한 분석데이터 추출 등 전문가 수준의 교육이 이뤄졌다.

 

 

 

<김수지 언론재단 뉴스빅데이터팀 연구원>

 

오후에는 배여운 서울정보디자인연구소 기획팀장이 오전 교육에서 빅카인즈에서 추출한 뉴스 분석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하는 교육을 진행했다. 배 팀장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데이터와 정보의 이해, 뉴스 분석데이터를 정제·활용하기 위한 ‘R’ 프로그램 시각화 기능, 인포그래픽 툴 사이트 ‘인포그램(infogr.am) 등을 시연하고 실제로 교육 참석자들이 직접 실습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조사기자들이 빅카인즈가 아니더라도 각 언론사의 DB를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보관하는 습관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배여운 서울정보디자인연구소 기획팀장>

 

 

교육을 마치며 언론재단 조영현 뉴스빅데이터팀장은 앞으로 조사기자들이 언론사 정보전문가로서 ‘빅카인즈-Pro’의 분석과 활용을 적극적으로 해주길 바라며, 이와 관련된 교육이 필요하다면 적극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협회 또한 빅카인즈 고도화 작업에 전문사용가의 의견이 반영되고, 조사기자들이 언론사내 빅카인즈 활용을 확산시키는데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조영현 언론재단 뉴스빅데이터팀장>

 

 

 

끝으로 협회는 교육 참가자를 중심으로 향후 빅카인즈를 비롯한 데이터저널리즘 확산과 연구를 위한 (가칭)데이터저널리즘 연구회를 협회 산하 공식모임으로 발족시키면서 김두호 부회장을 대표로 추대하였다. <>

(취재/사진=한국조사기자협회 취재팀 press@josa.or.kr)

저작자 표시
신고
블로그 이미지

한국조사기자협회

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는 1987년 국내의 신문, 방송, 통신사의 조사, 정보, 자료, DB업무를 담당하는 조사기자들의 모임으로 출범하여, 2009년 회원들의 연구활동에 기초한 신문 및 방송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였으며, 언론공익활동으로 신문논술대회, 조사연구 발간, 세미나·토론회, 보도연감 출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언론단체입니다